브라질 해군 현역시절의 상파울로. 브라질에서 이런 모습을 보여준건 대략 5년 정도에 불과하다.
브라질 해군 현역시절의 상파울로. 브라질에서 이런 모습을 보여준건 대략 5년 정도에 불과하다.

 

브라질의 항모 상파울로는 원래 프랑스가 운용하던 항모 포슈를 퇴역 후 브라질이 중고로 업어왔다는 사실 정도는 독자 여러분도 잘 아실 것이다. 1963년에 취역한 이 항모는 2000년 퇴역 후 브라질 해군에 재취역했지만, 불과 수년 운용한 뒤 몇 차례의 화재와 수리 지연등으로 고생하다 결국 퇴역한 뒤 칠면조국 투르키예의 해체업체에 팔려나갔다.

하지만 8월 4일에 예인선에 끌려 투르키예로 출발한 이 배의 팔자는 여전히 드세다. 투르키예 정부가 이 배의 터키 입항을 거부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이 배는 아프리카 인근의 카나리 군도 주변에 정박해 있는 상태인데, 투르키예가 이 배의 입항을 거부하는 이유는 배에 있을 가능성이 높은 오염물질에 대해 브라질측이 정보를 제공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이 배는 1950년대 후반에 건조된 배이다 보니 현대의 기준으로는 쓰면 안될 오염물질이 적잖이 들어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 중에서도 논란이 되는 것은 석면. 최소한 10톤 정도는 여전히 남아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일부에서는 최대 700톤이 있을 것으로 우려하기도 한다.

이 정도면 당연히 논란이 될 수 밖에 없는데, 브라질 운용중에도 두 차례의 큰 화재로 2005년 이후 사실상 운용을 못하는 등 정말 드세던 이 배의 팔자가 퇴역 후라고 딱히 나아지지 않는 것 같다. 이게 어떻게 해결될지 궁금해진다.

저작권자 © 월간 플래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