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차가 가다가 뒤집어졌습니다.
그걸 다시 뒤집는데 몇 명이 필요할까요?
정답: 20명이면 됩니다.
"아무 전차나 다 된다고는 안했다"
1차 세계대전중 미국이 개발한 경전차 M1918(일명 포드 3톤)이라면 그렇다는 이야기.
무게가 3t밖에 안되거든요.
물론 웃자고만 하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1920~30년대에 나온 탱킷(꼬마전차)들이 왜 한때 인기였는지 설명하는 중요한 대목이기도 하거든요.
위의 포드 3톤 경전차는 뒤집어진걸 다시 뒤집기 위해 따로 병력 동원하고 하지도 않았습니다. 구경하던 아재들 불러서 뒤집었어요. 한 명은 테니스 치다 왔습니다(...).
즉 흔히 말하는 군수지원이라는 면에서 엄청나게 유리하다는거죠. 제대로 된 전차를 굴리는 것보다 훨씬 적은 자원들로 운용이 가능합니다. 사실 전차는 그 자체의 가격보다 유지비용 및 그에 관련된 인프라가 훨씬 돈이 더 드는 자산이거든요(전투기보다야 양반입니다만).
그런 면에서 볼 때 뒤집어지면 중장비 부를 것도 없이 사람만 좀 모으면 다시 뒤집어지는 저런 물건은 운용 차원에서는 매력적으로 보일 수 밖에 없고, 마침 대공황으로 예산 없어 허덕이던 1930년대 초반의 각국 군대가 비켜 이 떡밥은 내 거야 우걱우걱 앞다퉈 채택했고, 특히 이탈리아나 폴란드는 거의 주력전차를 이런 류의 전차들로 편성하다시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물론 이런 유지비용의 매력은 실전에서 여지없이 무너집니다. 이탈리아군의 CV33은 변변한 대전차화기도 없던 이디오피아군에게조차 큰 피해를 입었고, 폴란드의 TKS 탱킷들도 결국 독일군을 저지하는데 실패했죠.
이게 물론 차량 성능만의 문제는 아닙니다만, 적어도 두 나라 군대의 패착에 무시 못할 역할을 한 것은 분명합니다. 특히 이탈리아군은 수치상 누가 봐도 열세인 그리스군을 뚫지 못한건 물론이고 거꾸로 밀리기까지 했으며 그 과정에서 CV33이 입은 피해도 만만찮았으니 말입니다.
결국 이것들은 저렴한 비용으로 한때 각광받았지만 실전에서는 '싼게 비지떡'인걸 입증했다고나 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