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정으로 분석하는 소녀전선의 전술 인형들

담당: 만렙 향해 달리는 청정수 지휘관 이준규 기자

 

새해를 맞아서도 여전히 '소녀전선'의 방아쇠를 놓지 않는 버튼 연타 전선의 지휘관 제군!

오늘은 MG중에서도 러시아및 중국계 4-5성을 대표하는 PK/80식/PKP를 체크해 볼까 한다.

PK의 기본 전투 상태. 큼직한 PK 기관총의 특징을 잘 잡아냈다.
PK의 기본 전투 상태. 큼직한 PK 기관총의 특징을 잘 잡아냈다.

원래는 중국제 88식도 넣어볼까 했으나, 88식은 게임내 성능이나 입지가 약간 달라서 이건 다른 기회에 소개해 보겠다.

1960년대, 소련군이 다목적 경기관총으로 개발한 PK를 게임 속으로 옮긴 소녀전선의 PK는 사속 58/84(기본/풀업), 화력 36/96의 기본 성능을 지닌 4성 MG다.

4성 MG중에서는 종합적인 성능 면에서 볼 때 가장 우수하다고 평가를 받는 명품 전술인형으로 장탄 수도 11발로 MG중에서는 탑 클래스에 들어간다.

주 특기가 M2HB와 같은 [사중극점]이라서 많이 비교되며, 일단 쏘고 본다 3회 사격 후 4회 사격 때부터 특기가 발동되는 후반 보스전 같은 장기전용 특기인지라 MG 주 특기로는 좀 경원을 당하기도 하지만, 이런 단점을 뛰어난 기본 스텟으로 다 상쇄하고 있다. 간단히 말해서 긴 전투가 아니면 주 특기 발동없이 손가락만 빨 수도...

PKM 기관총으로 무장한 아프가니스탄의 소련 ВДВ(공수부대원). 아프간카를 입은 모습으로, 소녀전선과 군장 기사의 콜라보레이션 기획으로 게재했던 것이다. 그림: 이준규 기자
PKM 기관총으로 무장한 아프가니스탄의 소련 ВДВ(공수부대원). 아프간카를 입은 모습으로, 소녀전선과 군장 기사의 콜라보레이션 기획으로 게재했던 것이다. 그림: 이준규 기자

가장 큰 단점으로는 제조가 힘들다는 것(...) 만들려는 애들마다 자원 갈아 넣느라 등골이 휜다 5성 MG보다 드랍률이 낮다는 불평이 많아서 저격식으로 제조를 돌리고 돌려도 자원만 없어지게 하는 원흉 중 하나. 자원이 있었는데... 없었습니다!

일단 입수하면 어떻게든 제대를 만들어 수를 늘이는걸 강추하는 매우 효율적인 인형이다.

80식 기관총은 소련제 PK의 개량형인 PKM의 중국제 카피판이라 할 수 있는 총으로, 소녀전선에서는 4성 MG로 등장한다.

사실상 PKM이라고 할 수 있는 80식이 있어서 게임 내에서 소련제 PKM을 건너뛴 것.

평상시에 안경을 쓰는 이유가 매서운 눈매를 감추기 위해서라는 80식 기관총. 2018 [브림스톤 에어]-스틸 버터플라이 에서는 
평상시에 안경을 쓰는 이유가 매서운 눈매를 감추기 위해서라는 80식 기관총. 2018 [브림스톤 에어]-스틸 버터플라이 스킨에서는 '안경'이라는 리미터를 해제하고 본연의 날카로운 모습을 보여주어 오히려 호평을 이끌어 냈다.

사속은 83/118, 화력 36/93에 장탄 수는 10발로 PK보다 1발 뒤진다. 전체적인 성능은 꽤 준수한 편이며, 주특기는 자신의 화력을 올리는 [화력전개].

PK나 PKP등을 입수하지 못했다면 꿩 대신 닭 양성해도 좋은 MG로, M1918(BAR)등과 비교되어 평가절하되기도 하지만, 일단 성능 자체가 MG중 순위권 안에 들기 때문에 적절한 4-5성 MG가 없다면 충분히 키워볼 가치는 있다.

PKM을 21세기 들어서 더욱 개량한 PKP는 소녀전선에서는 5성 MG로 등장한다.

사속 87/127, 화력 35/95에 장탄 수는 10발이며 주 특기는 [선전포고].

일반 탄 사격 중 확률에 따라 치명탄이 발사되는 것으로 예광탄과 비슷하다고 보면 된다(다만 확률에 근거한 것이라 어느 순서에 나갈지는 알 수 없다).

PKP의 기본 전투 상태. 캐링 핸들등의 특징이 추가되었는데, 캐릭터에 맞추느라 좀 작게 그린게 아니냐는 반응들이 꽤 있었다.
PKP의 기본 전투 상태. 캐링 핸들등의 특징이 추가되었는데, 캐릭터에 맞추느라 좀 작게 그린게 아니냐는 반응들이 꽤 있었다.

쟁쟁한 MG들이 늘어선 5성 MG중에서도 나름 밥값을 하는 물건으로, 뽑으면 무조건 키워도 좋은 전술 인형이다. 예뻐서 뽑고는 싶은데 자원만 탕진.... 당신 잘못이 아니다, 이게 다 제조 확률 탓이다!!

사속과 재장전 속도가 환상적이라서 이 기본 성능이 사실상 다 한다고 해도 좋은 강공성 MG.

잔챙이 소멸 및 시간이 걸리는 보스전에서도 대활약이 가능한 만능 MG라 할 수 있겠다. 뭐가 나와야 비벼라도 보지... MG 저격식 미워!

PKP가 편성된 소대의 8-1N 전역 전투 테스트. 야간 전역임에도 PKP가 주축이 되어 철혈 부대를 쓸어 버리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월간 플래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